Database (DBMS)/Oracle DB
DDL(데이터 정의어), DML(데이터 조작어) , DCL(데이터 제어어), TCL(트랜잭션 언어)
매일매일 배우는 개발자
2020. 10. 22. 13:00
728x90
DDL (Data Definition Language) - 데이터 정의어
DDL이란 테이블(데이터 구조 - 스키마)을 생성 및 수정, 변경, 삭제 를 할수있는 SQL 구문이다.
DDL구문은 따로 Commit 하지 않아도 즉시 반영된다. 다른테이블끼리 외래키 (Foreign key)로 연결이 가능하다.
DDL 종류
- CREATE - 테이블 생성
- ALTER - 테이블 수정
- DROP - 테이블 삭제 (테이블 존재를 삭제)
- TRUNCATE - 테이블 내용 삭제 (테이블은 존재하고 내용만 삭제)
DML (Data Manipulation Language) - 데이터 조작어
DML이란 DDL로 만든 테이블안에 데이터를 조회, 추가, 수정, 삭제 하기 위한 SQL 구문이다.
Select SQL문을 써서 데이터를 조회하고 where절을 통해 조건을 걸수도 있다. 즉,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만을 조회 할 수 있다.
DML 종류
- SELECT - 데이터 정보 조회
- INSERT - 데이터 정보 추가
- UPDATE - 데이터 변경사항 수정
- DELETE - 데이터 삭제
DCL (Date Control Language) - 데이터 제어어
DCL 이란 데이터베이스의 다른사용자에게 접근 및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다.
DB의 또 다른사용자에게 권한을 줌으로써 하나의 DB안에 여러명이 파일을 수정하거나 삽입, 삭제를 할수 있다.
DCL 종류
- GRANT - 사용자 권한 부여
- REVOKE - 사용자 권한 삭제
TCL (Transaction Control Language) - 트랜잭션 언어
TCL이란 트랜잭션 제어어라고도 불린다.
DML를 통해 데이터의 정보를 DB에 넣은 후, 반드시 COMMIT을 해줘야만 결과가 반영된다.
TCL 종류
- COMMIT - 결과 반영
- ROLLBACK - 결과 복구
- SAVEPOINT - 저장 지점을 설정함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