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ding (코딩)/Java (자바)
7. 제어문 (If, if~else, Switch) - Control Statement in Java
매일매일 배우는 개발자
2020. 8. 16. 18:52
728x90
제어문 (Control Statement in Java)
제어문에는 총 3가지 종류가 있다.
- if
- if...else
- switch
1. if
단순한 제어문이다. 만약 조건식이 맞다면 true 틀리면 false를 실행한다.
- if (조건식) {조건식이 맞다면 true, 틀리면 if문이 종료된다. (false)}
int kor = 100;
if (kor == 100) {
System.out.println("만점입니다.");
}
여기선 조건식이 맞으므로 System.out.println("만점입니다."); 실행한다
2. if..else
조건식이 만약에 맞지않다면 결과값 1이 아닌 결과값 2번을 실행한다. 물론 else는 계속 사용할 수 있다.
사용법 : if (조건식) {결과값 1} else {결과값 2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kr = 100;
if (kr==10) {System.out.println("만점입니다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공부 더 하세요");
}
}
여기서 kr은 100의 정수를 주었지만 if 조건문에서 kr은 10이다. 그러므로 else의 값인 "공부 더 하세요"를 실행한다.
3. switch
if..else 문보다 가독성은 좋으나, 정수형이나 문자형만 (int && char) 들어갈 수 있는 제약이 있다.
사용법 : switch (조건식) {
case 상수 : 실행문 break;
case 상수 : 실행문 break;
case 상수 : 실행문 break;
default : 실행문 break;
실행문 다음에 break;를 꼭 붙여야하며, 맨 마지막 case 까지 실행되지 않았을경우 default문이 실행된다.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num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i = 0;
System.out.println("0~2 숫자를 넣으세요");
i = sc.nextInt();
switch(i) {
case 0:
System.out.println(i);
break;
case 1:
System.out.println(i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i);
break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0~2까지 숫자만 넣으라고!!");
break;
}
}
}
728x90